DISCOVERY

Matrix AI Network라는 프로젝트를 아시나요? (feat.MAN)

DIINO 2022. 12. 14. 00:49

본 글은 위 오디오 콘텐츠와 함께 제공됩니다.

 

Editor.  이준영(DIINO)  Yeoreum

 

안녕하세요. 에디터 디노입니다.
오늘은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이 결합된 프로젝트를 하나 소개해볼까 합니다.

 

D I S C O V E R Y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지속되어온 프로젝트

 

오늘은 제가 오랫동안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이 결합된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Matrix Ai Network 일명 MAN은 중국의 인공지능 교수진과 엔지니어들이 합동하여 5년이란 시간동안 진행중인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몇번의 피보팅이 있었으나 지속적으로 개발과 커뮤니티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프로젝트 입니다.

최근 발표된 로드맵 3.0에서는 Avl 즉 메타버스에서 활동하는 지능형 아바타를 형성하겠다는 리포트의 내용을 전하였습니다.

 

 

블록체인과 인공지능의 결합?

 

저는 오래전부터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은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의 기술이라는 생각을 해왔는데요.

그 이유는 인공지능을 학습하기 위해서 필수불가결의 요소인 데이터셋의 가장 궁극적인 형태가 블록체인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람의 실제 사용과 활동에서 파생되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데이터가 블록체인을 통해서 쏟아질 것이라는 점은 저 또한 이러한 프로젝트를 꼭 해보고 싶게 만듭니다. 블록체인에서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통해 도출되는 결과물들은 아마도 해당 탈중앙 프로젝트의 성격이 고스란히 도출된 무언가로 파생될 겁니다. 예를들면 예술작품, 금융의 파생상품 등이 될 수 있겠네요.

 

 

앞으로의 트위터가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결합에 가장 가까운 사례

 

최근에는 이러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가장 큰 사례가 바로 트위터 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고 나서 이 자체를 하나의 탈중앙화된 지능체로 보고 있다는 소식이 계속 전해지고 있는데요.

 

트위터에서 코인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은 곧 완벽한 데이터를 얻는 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론머스크는 실제 테슬라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용자로 부터 얻은 주행 데이터로 자율주행을 완성하는 만큼 이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너무도 잘알고 있는듯 합니다.

 

 

Matrix AI Network에게는 큰 커뮤니티 형성이 큰 숙제

 

MAN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아바타도 탈중앙화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러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가슴이 뛰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트위터 같은 큰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활동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큰 숙제로 남아있는 듯 합니다.

(수 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서로 통합되는 흐름으로 볼 때, 큰 커뮤니티에 자연스럽게 통합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겠네요.)

 

같은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엔지니어로서 앞으로 이 프로젝트에 지속적인 관심이 생길 것 같습니다!

 

 

Yeoreum의 DISCOVERY는 영감을 불어 넣는 신선한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