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REUM

프라이머 배치 22기 신청!(feat. 소리로 마음을 여름)

DIINO 2022. 12. 22. 02:42

본 글은 위 오디오 콘텐츠와 함께 제공됩니다.

 

Editor.  이준영(DIINO)  Yeoreum

https://youtu.be/43ZaZLUV59Y

이번에 스타트업 투자 회사인 프라이머에 22기로 지원을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프라이머 배치 22기 지원 영상에 사용되었던 시나리오 내용을 공개해볼까 합니다.

저희 소리로 마음을 여름을 소개하는 짧은 이야기 랍니다 : )

 

 

동기

 

안녕하세요.

모든 글을 소리로 바꾸다. 소리로 마음을 여름의 대표 이준영 입니다.

 

저희 여름은 TTS로 오디오북을 만드는 일에서부터 시작했어요.

 

제주에서 1년살이 중에 시작했구요. 생각보다 결과물과 반응이 너무 좋아서 이 일로 전세계를 여행하는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고 있었어요.

 

 

솔루션

 

TTS로 오디오북을 만들면서 생각보다 사람이 할일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오디오북 1권 제작에 거의 1달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죠. 시간을 줄이겠다고 낮은 품질의 오디오북으로 타협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AI Hub에서 진행하는 인공지능 지원사업에 선정되었고, 그때부터 지금 하고 있는 작업을 모두 자동화 하겠다는 목표가 명확해졌습니다.

 

 

개발

 

가장 중요한 솔루션은 TTS의 어색한 부분을 보정하는 솔루션입니다. 100시간 가량 오디오북을 작업해보니 끊어읽기 보정과 톤보정이 가장 필요했습니다. 바로 개발을 진행하였고 주변 여건들이 갖춰지면서 점점 가속도가 붙었던 것 같습니다.

 

근래에는 대외적인 활동과 멘토링 과정에서 피드백을 얻고, 사무실에서는 밤낮없이 개발에 매진했습니다. 올해 11월에는 레이블링이 된 2억 4천만 코퍼스를 직접 구축하여 TTS의 어색한 부분을 보정하는 모델의 정확도가 90%를 넘겨 실제 오디오북 작업량 또한 많이 줄었습니다.

 

 

목표 

 

저희 여름의 목표는 솔루션의 고도화에 있습니다. 솔루션이 사람의 아주 최소한의 노력이나 또는 완전 자동화에 이르면 모든 책과 글에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출판시장만 보더라도 모든 책에 솔루션을 적용하여 오디오북 플랫폼을 운영할 수도 있으며, 기존 도서에 10% 추가가격으로 오디오북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국내에만 매년 신규출판이 7만권인 것을 비추어 솔루션 고도화는 출판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벌써 스타트업을 시작한지 1년이란 시간이 흘렀네요.

창업이란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지만 하루도 쉴 수 없는 그런 삶인것 같습니다.

 

저를 비롯해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좋은 스타트업이 많이 생겨나길 바랍니다!